https://bongreview.tistory.com/25
(W4D1) 4주차 Day1 과제 'CJ 온스타일 UX 분석하기' (지난 과제 참조)
CJ온스타일 UX 고민하기 _ [코드스테이츠 PMB 13기] W4D1 UX/UI
‘지금(ON)’ 필요로 하는 ‘라이프스타일(STYLE)’ CJ ONSTYLE 오늘 과제인 UX를 분석을 해 볼 서비스는 CJ ONSTYLE이다. CJ ONSTYLE은 첫 구매 고객 100원 딜을 통해 우연히 접하게 된 플랫폼으로 이후 저
bongreview.tistory.com
이번 과제는 앞서 4주차 Day1 과제를 통해 알아본 CJ온스타일 UX 개선점을 바탕으로
어떻게 화면(UI)을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이를 적용한 서비스 기획 산출물을 작성해보려 한다.
서비스 기획 산출물은 서비스 정책서, 정보 계층 구조도(Information Architecture), 기능 정의서, 화면 설계서(Storyboard) 등이 있는데
이 중 화면설계서(Storyboard)를 이용하여 개선점을 적용한 서비스 기획 산출물을 작성해보도록 할 것이다.
CJ온스타일 UX 개선점
지난 4주 차 Day1 과제에서 CJ 온스타일에 대한 좋은 UX 및 아쉬운 UX에 대해 알아보았고 아쉬운 UX의 경우는 개선점을 도출해내고 그 개선점들 사이에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과정을 다뤘었다. 이번 과제는 지난 4주 차 Day1 과제에서 도출해낸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UX 개선점을 토대로 페이퍼 프로토타입 및 화면 설계서(Storyboard)를 작성해보려 한다. 먼저 CJ온스타일 UX/UI를 개선하기 전 지난 4주 차 Day1 과제에서 도출해낸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UX 개선점을 살펴보도록 하자.
(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 W4D1 과제를 참고하길 바란다. https://bongreview.tistory.com/25 )
<아쉬운 UX>
카테고리 하단 위치 및 부재로 검색이 불편하다.
▶ 온택트푸드쇼, 더뷰티 등 관련 페이지 첫 화면이 하루 특가, 세일 화면으로 시작하고 카테고리가 중간에 위치해 있어 빠른 검색이 불편하고 찾기 어렵다.
▶ 카테고리가 상단에 한줄로 간단하게 표시되어 있으면 찾고자 하는 상품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.
▶ 랭킹의 경우에도 카테고리 별로 정리가 안되어 있어 실시간 클릭 랭킹, 최근 판매 랭킹 등 여러 랭킹을 보기 위해서는 계속 내려볼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.
▶ 아울렛의 경우도 목록별로 정리가 안되어 있고, 카테고리가 중간에 위치해 있어 찾기에도 어렵고 검색이 불편하다.
📌 개선점 도출하기
각 페이지마다 카테고리 상단 노출 및 추가 생성하기
도출한 CJ 온스타일 UX 개선점을 토대로 페이퍼 프로토타입 제작
💡 페이퍼 프로토타입 이란?
✔️ 프로토타이핑은 UI를 빠르게 디자인해 개발 이전에 모의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으로,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의 첫 단계에서 디자이너/개발자/유저/다른 이해관계자가 서로 아이디어를 소통하기 위해 활용되거나 UI가 디자인되고 개발되기 전 제품과 유저 사이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기 위한 사용성 테스트로 활용된다.
✔️ 프로토타입은 Lo-Fi Prototype / Mid-Fi Prototype / Hi-Fi Prototype 이렇게 3단계가 있고, 페이퍼 프로토타입은 Lo-Fi Prototype에 속하며 핸드 스케치와 같이 초기 단계라고 볼 수 있다.
📌 각 페이지 해당 카테고리 상단 노출 시키기
▶ 기존 CJ 온스타일 아울렛 페이지는 상품 카테고리가 중간에 위치해 있어, 카테고리별 검색이 어려웠다.
▶ 이를 보완해주기 위해 상단에 아울렛 상품 카테고리인 여성패션/남성패션/잡화/스포츠/유아용품 등을 나누어 제시하였다.
▶ CJ 온스타일에서 강조하고 싶었던 아울렛 '단 하루 특가' 할인 행사는 그대로 상단에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.
▶ 기존 CJ 온스타일 더뷰티 페이지는 상품 카테고리가 중간에 위치해 있어, 카테고리별 검색이 어려웠다.
▶ 이를 보완해주기 위해 상단에 더뷰티 상품 카테고리인 스킨케어 / 마스크팩 / 클렌징 / 색조화장품 / 선케어 등으로 제시해주었다.
▶ CJ 온스타일에서 강조하고 싶었던 더뷰티 할인 행사는 그대로 상단에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.
▶ 기존 CJ 온스타일 온택트푸드쇼 페이지는 상품 카테고리가 중간에 위치해 있어, 카테고리별 검색이 어려웠다.
▶ 이를 보완해주기 위해 상단에 온택트 푸드쇼와 관련이 있는 상품 카테고리, 프리미엄리빙관 / 프리미엄식품관 / 산지직송마켓 등으로 제시해주었다.
▶ CJ 온스타일에서 강조하고 싶었던 온택트 푸드쇼 적립 혜택 및 할인 쿠폰 행사는 그대로 상단에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.
📌 카테고리가 없는 페이지 새로운 카테고리 추가하기
▶ 기존에 CJ 온스타일 랭킹 페이지는 실시간 랭킹 / 판매랭킹 / 관심랭킹 / 카테고리 상품 랭킹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상단에 이를 구분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없이 나열되어 있어, 보기 불편하고 원하는 랭킹을 찾기 어려웠다.
▶ 이 점을 보완하여 페이퍼 프로토타입에는 랭킹 페이지 상단에 현재 존재하고 있는 랭킹 종류인 실시간랭킹 / 판매랭킹 / 관심랭킹으로 나누어 카테고리를 추가 생성하였고, 각 랭킹별로 상품 카테고리가 다시 세분화될 수 있도록 계획해보았다.
서비스 기획 산출물 (화면설계서 제작)
앞에서 살펴본 4가지 페이퍼 프로토타입 중 랭킹 페이지 프로토 타입을 이용하여 간단한 화면설계서(Storyboard)를 작성해보았다. 아직 화면설계서 작성법에 대해 자세히 배우지 못해 부족하지만 간단하게 작성해보는데 의의를 두었다.
'daily 과제_코드스테이츠 PMB 13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심리학 법칙으로 본 배달의 민족 UX _ [코드스테이츠 PMB 13기] W4D2 심리학법칙 [배달의민족] (0) | 2022.07.20 |
---|---|
CJ온스타일 UX 고민하기 _ [코드스테이츠 PMB 13기] W4D1 UX/UI (0) | 2022.07.18 |
티빙이 추구하는 목표와 핵심 성과 지표 알아보기_ [코드스테이츠 PMB 13기] W3D4 OKRs 분석 [티빙] (0) | 2022.07.14 |
티빙이 추구하는 목표와 핵심 성과 지표 알아보기 _ [코드스테이츠 PMB 13기] W3D3 KPI 분석 [티빙] (0) | 2022.07.13 |
화해는 시장의 수요를 충분히 충족시키고 있을까? _ [코드스테이츠 PMB 13기] W3D2 PMF 화해 (2) | 2022.07.12 |